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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분석및설계 문제풀이 본문
1.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는 실패 사례가 많이 있다. 실패 사례들을 찾아보고 그 원인을 분석해 보라.
프 로 젝 트 |
내 용 |
실패 이유 |
의약품유통종합정보시스템(보건복지부) |
의약품 유통관련 비리가 계속 되어 그 비용을 중개하는 정보 시스템 |
제도적, 법적 준비가 되지 않는 상태에서 개발 시작하니 아무도 이용하려 들지 않음 |
퍼스트 에너지 |
고객에게 전력을 공급하는 곳에서 경보 시스템 |
유지보수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함 |
등급 시스템(닉슨 미디어 리서치) |
등급 시스템을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로 변환해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 |
일정관리와 외주관리 |
2. 시스템 분석과 설계 작업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비유로 설명하라.
시스템 분석 : 고객의 니즈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
시스템 설계 : 분석한 니즈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파악하는 것
예시)
분석 오류 : 자기소개서에 본인의 가장 큰 성취경험을 쓰라는 질문에 그냥 겪었던 경험을 쓴 경우
설계 오류 : 운동을 처음 하는 사람이 하는 방법을 몰라 아무운동이나 하다가 다치는 경우
3. 시스템 분석가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완성하기 위하여 협력해야 하는 사람들을 나열하고 어떤 측면에서 어떻게 협력하는지 기술하라
개발의 입장 : 1) 기술지식을 통한 정확한 문서작성
2) 소화 가능한 일정
3) 아키텍처 정의
요구의 입장 :1) 요구 사항을 수집 및 분석
2) 요구에 대한 해결방안 제시
3) 예산 내에서 개발
4. 시스템이라고 불리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네 가지 성질을 나열하고 각각 설명하라.
1) 서브시스템 : 관련있는 예하시스템으로 구성
2) 기능적 분할 : 각각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예하시스템
3) 시스템 경계 : 어떤 시스템이라도 주변 환경과 구분할 수 있는 경계가 있음
4) 자동화 경계 : 시스템이 자동화된 부분과 수동 작업 부분을 나누는 경계가 있음
5.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정을 건축하는 과정과 비교하고 각 단계에 하여야 할 작업과 결과물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라.
시스템 개발 과정 : 계획 -> 분석 -> 설계 -> 구축 -> 설치 -> 유지보수
건축 과정 : 계획 -> 분석 -> 설계 -> 구축
|
시스템 개발 |
건축 |
계 획 |
요구자의 문제 정의 ↓ 타당성 분석 ↓ 작업 계획 수립 ↓ 팀 조직 수립 ↓ 프로젝트 관리 계획 ↓ 프로젝트 계획서
|
건축추의 문제 정의 ↓ 사업성 및 규모 검토 ↓ 일정 검토 ↓ 예산 검토 ↓ 프로젝트 스케줄 |
분 석 |
요구자와 소통 ↓ 구체적인 의사 반영 ↓ 시스템의 목표 도출 ↓ 요구 분석 명세서 |
건축주와 소통 ↓ 구체적인 의사 반영 ↓ 대지 평가 ↓ 스페이스 프로그램 |
설 계 |
소프트웨어 내부 구조 및 자료 구조 설계 ↓ 설계서 |
건물 종합 계획 수립 ↓ 공사비 목표 설정(자재) ↓ 시공단계 ↓ 실시설계도서 |
구 축 |
시스템 구축(코딩 작업) ↓ 시스템 |
건축 ↓ 건축물 검토 ↓ 완전한 건축물 |
설 치 |
개발된 시스템 적용 ↓ 테스팅 ↓ 클라이언트 플랫폼에 설치 ↓ 시스템 운영 |
없음 |
유지보수 |
오류 수정, 기능 업그레이드, 요구 사항의 변경 |
없음 |
6. 프로세스 중심 방법론과 데이터 중심 방법론, 객체지향 방법론을 비교하고 차이점을 설명하라.
프로세스 중심 방법론
:전체적인 논리 흐름을 중심으로 맞추어 나가는 방법
데이터 중심 방법론
:사용할 데이터를 중심으로 구현하는 방법
객체지향 방법론
:현실 세계를 표현하는 객체를 중심으로 구현하는 방법
7. 쓰고 버리는 프로토타이핑 방법과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을 비교하여 차이점을 설명하라.
쓰고 버리는 프로토타이핑 방법
-완성까지 애자일 모형 완성 기간보다 오래 걸릴 수 있다.
-필요에 의해서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피드백을 받는다.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완성까지 기간이 짧다.
-정기적으로 피드백을 받는다.
-쓰고 버리는 프로토타이핑 방법보다 더 요구에 적절한 결과를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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