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는 멀티유저,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유닉스처럼 보이는 운영체제이다. 리눅스(배포판)는 GNU(그누)프로젝트로 인하여 탄생한 것이고, 리눅스의 핵심이라 불리는 커널은 1991년 8월 리누스 토르발스에 의해 만들어졌다. 현재 존재하는 많은 리눅스들은 배포판에서 여러가지 응용프로그램을 조합해서 많은 리눅스 단체 또는 회사가 자신의 이름을 붙여 판매/배포 하는 것이다.(구글에 "리눅스 족보"라고 치면 이미지로 수많은 리눅스 종류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리눅스의 수많은 종류 중에서도 대표 적인 4가지로 CentOS, Ubuntu, Redhat, Debian가 있습니다. 각 각의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Linux/RedHat(RHEL)
장점 : 구입 후부터 레드헷으로부터 지속적인 관리와 , 최신기술, 보안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리눅스 서버로는 현 리눅스 시장에서 1위를 다루고 있다.

단점 : 돈이 많이 든다. 라이센스는 무료지만 , 기술 지원에 관한 사항은 모두 유료이고 또한 데스크탑 용 , 서버용을 따로 판매하기 때문에 돈이 많이 든다!!

 

 

 
2)Linux/CentOS
장점 : 서버 리눅스 시장의 1위인 RHEL(레드헷 리눅스)를 미러링 하였다. RHEL만큼 똑같은 성능을 내지는 못하지만 무료로 비슷한 성능을 낸다는 것에 가장 큰 장점을 둬야 할 듯 싶다. 

단점 : RHEL에 비해 빈약한 사후 지원이다. RHEL이 레드헷으로부터 지속적인 관리와 업데이트를 받는 반면, CentOS는 개인이 관리해야한다.

 

 

3)Linux/Debian
장점 : 데비안의 장점으로는 안정성과 보안성이 좋고 무엇보다 설치가 쉽다는 점이다. 또한 저장소도 매우크고,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존재한다.

단점 : 설치가 쉬운 반면 설정이 어렵고, 유명한 소프트웨어와 상용이 불가하다는 것이 단점이다.

 

 

 

4)Linux/Ubuntu

장점: 다른 배포판들이 서버용으로 주로 쓰이는 반면에 우분투는 개인용에 편의를 두었다. 설치 후 일정한 성능을 내기 위한 설정만 해놓는 다면 후의 관리가 필요가 없다. 누구나 다운받아 쓸 수 있다.

단점 : LTS(Long Term service)버전을 받지 않는 이상 6개월 마다 대대적인 업데이트 혹은 재설치가 필요하다. 영어권에 편의를 두었기 때문에 한글지원이 살짝 부족하다.

'Programming > 리눅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눅스 기본 명령어 정리  (0) 2018.01.17
[리눅스/CentOS7] 싱글 모드 진입하기  (0) 2017.08.14
[리눅스]한글이 안 써질 때  (0) 2017.08.13
[리눅스] 설치 전 확인사항  (1) 2017.08.09
리눅스란?  (0) 2017.08.07
운영체제가 도대체 뭐야?  (0) 2017.07.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