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종닷컴

운영체제가 도대체 뭐야? 본문

Programming/리눅스

운영체제가 도대체 뭐야?

모종 2017. 7. 18. 20:39
반응형

여러분 아는 것이 힘입니다!!

...ㅎ


저는 힘이 없기에 리눅스를 배우기 전 

간단히 운영체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운영체제의 종류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란?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컴퓨터 자원을 관리하며, 컴퓨터 사용을 편리하게 해주고 응용 프로그램들의 수행을 도와주며, 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네이버 사전)

라고 아주 잘 정리가 되어있네요!!


(부들 부들..)


이해하기 어렵다면 컴퓨터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자원 할당자로 생각해주세요.  


운영체제의 목적을 보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 사용자에게 컴퓨터의 프로그램을 쉽고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 컴퓨터 시스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원을 여러 사용자 간에 효율적 할당, 관리, 보호하는 것
  • 운영 체제는 제어 프로그램으로서 사용자 프로그램의 오류나 잘못된 자원 사용을 감시하는 것과 입출력 장치 등의 자원에 대한 연산과 제어를 관리한다.


◆운영체제의 종류


운영체제는 운영방식에 따라 대화형, 실시간, 하이브리드, 일괄처리로 나뉩니다.

일괄처리 운영체제는 작업을 모아서 처리, 사용자와 상호작용 없이 순차적으로 실행합니다.

대화형 운영제체는 시분할시스템이라고도 하며 일괄처리 시보다 반환시간이 빠르고 이용자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응답시간은 사용자 수에 따라 수 분, 혹은 수십 초가 걸릴 수 있습니다.

실시간 운영체제는 모든 시스템 중 가장 빠른 응답시간을 보이며, 결과값이 현재의 결정에 영향을 받으며, 데이터의 처리가 매우 빠르고 반환시간이 매우 중요한 환경에 적합합니다

하이브리드 운영체제는 일괄처리와 대화형 처리의 합성한 운영체계로 대화형 작업이 많지 않을 경우 백그라운드에서 배치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컴퓨터 시스템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리눅스OS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드웨어도 어느 정도 이해하신 분이라면 네이버 사전에 운영체제를 치고 쭈욱 읽어보신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필자는 하드웨어가 밉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열공하세요!!










반응형

'Programming > 리눅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눅스 기본 명령어 정리  (0) 2018.01.17
[리눅스/CentOS7] 싱글 모드 진입하기  (0) 2017.08.14
[리눅스]한글이 안 써질 때  (0) 2017.08.13
[리눅스] 설치 전 확인사항  (1) 2017.08.09
리눅스란?  (0) 2017.08.07